2020/08

    크로미움 엣지 알트탭(alt + tab) 시 탭 분할 비활성화 방법

    크로미움 엣지 알트탭(alt + tab) 시 탭 분할 비활성화 방법

    크로미움 엣지 탭 분할 Chromium Edge가 크롬보다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기에, 요즘 크로미움을 애용합니다. 그런데 최근 어느 업데이트에 포함되어있는지 모르겠지만, 알트탭을 하면 탭이 분할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사용자 편하라고 추가해준 기능인듯 한데, 적어도 저는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프로그램과 번갈아가면서 작업할 일이 있을 떄도 여러 페이지들이 나타나서 전환하기 번거롭더군요. 그래서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재설정 했습니다. 마소가 크롬이랑 차별성을 두려고 일부러 그랬는지, 설정 방법이 크로미움 엣지 설정 탭에 있는게 아니라 윈도우 설정에 있어서 찾는데 조금 애먹었네요. 설정방법 먼저 윈도우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 뒤 시스템 클릭 하시고 좌측 메뉴에서 멀티태스킹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우측..

    크롬 확장 개발 시 Intellij(그 외 jetbrain IDE)에서 문법 체크 설정

    크롬 확장 개발 시 Intellij(그 외 jetbrain IDE)에서 문법 체크 설정

    앞서서 최근 크롬 확장 기능 프로그래밍을 하고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를 참고하며 하고있는데 웹베이스라그런지 재밌고 물건이 완성되면 성취감도 생기더군요. 도중까지는 쭉 intellij를 사용하다가, 크롬 확장 기능의 api함수를 코딩하면 참조못하는 듯이 노란줄이 뜨는 것이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검색해봤더니 그런 크롬 확장 플러그인은 따로 존재하지 않더라고요. 좀 알아보니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기에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intellij 뿐만아니라 webstorm 등 다른 에디터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방법 먼저 설정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Ctrl Alt S 단축키로도 가능합니다. 다음에 Laguages & Frameworks에 들어가 Libraries에 들어갑니다. 그 후 ..

    hyper 터미널로 윈도우 개발환경 개선하기 (파워쉘 기본 설정, 테마, 플러그인)

    hyper 터미널로 윈도우 개발환경 개선하기 (파워쉘 기본 설정, 테마, 플러그인)

    Hyper 터미널은 터미널의 부가기능 확장, 테마 설정이 가능한 일렉트론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본래 MacOS, 리눅스 계열에는 이러한 터미널 프로그램이 많아, Hyper 이외에도 대안이 많아 여러 가지 프로그램 중에 골라 사용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터미널 환경이 빈약한 윈도우의 경우에는 선택지가 몇 개 없습니다. 그 중 윈도우를 지원하고, 가장 많이 쓰이는 Hyper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 설치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Hyper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실행 choco 명령어를 이용하여 실행 저는 실행파일로 설치했는데, 조금 알아보니 choco에서도 인스톨이 가능하네요. Hyper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실행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시고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https://..

    docker ps 명령어 / 옵션 정리

    docker ps 명령어 / 옵션 정리

    - docker ps 가장 기초적인 도커 명령어로 컨테이너의 리스트를 반환해주는 명령어다. STATUS의 Up 8 seconds를 보면 알 수 있지만, 현재 가동중인 컨테이너만 출력해준다. - docker ps -a, --all 가동중, 멈춘 컨테이너를 모두 다 표현해주는 명령어이다 - docker ps --no-trunc strapi 컨테이너의 COMMAND 중간에 .... 으로 더 이상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이럴 떄 사용 가능한 명령어이다. 즉, docker ps의 COMMAND 명령어 짤림 상태임을 해결해줄 수 있는 명령어이다 - docker ps -f, --filter 리스트를 필터링하여 출력할 수 있는 명령어이다. 잘 활용하는 예로는 라벨을 붙인 컨테이너, 또는 이름을 붙인 컨테이너를 출력할..

    Windows 10 OpenJDK(자바) 14 버전 설치

    Windows 10 OpenJDK(자바) 14 버전 설치

    오픈JDK의 공식 사이트는 밑의 URL이지만 https://openjdk.java.net/ OpenJDK Download and install the open-source JDK for most popular Linux distributions. Oracle's free, GPL-licensed, production-ready OpenJDK JDK 14 binaries are at jdk.java.net/14; Oracle's commercially-licensed JDK 14 binaries for Linux, macOS, and Windows, bas openjdk.java.net tar 등의 압축파일, 번들zip 파일 형태로만 제공이되서 설치하기 까다롭습니다. 이에 윈도우에서 설치하기 간단한 방법으..

    백준 11399 - ATM python3

    백준 11399 - ATM python3

    # https://www.acmicpc.net/problem/11399 input() total = 0 alist = sorted(list(map(int, input().split(" ")))) for x, y in enumerate(alist): total += y while x != 0: x -= 1 total += alist[x] print(total) 처음 배열 사이즈를 받는 걸 못보고 넘기고 만들었다가 나중에 확인하게 돼서 그냥 첫째줄에 input 추가해주니 통과 끝나고 다른 사람들의 답안을 확인해보니, 내가 한방법은 좋지않은 방법인듯하다..

    EC2 리눅스 인스턴스를 이용해 간단한 아파치 웹서버 만들기

    EC2 리눅스 인스턴스를 이용해 간단한 아파치 웹서버 만들기

    EC2란? EC2는 AWS가 제공하는 가상 컴퓨팅 대여 서비스이다. 간단하게 한 대의 컴퓨터를 대여받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cpu, 메모리, 스토리지 등에 대해 비용이 달라지며, 처음에는 작은 리소스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필요해 의해 메모리를 증설하는 등 리소스 변경이 가능하게끔 설계된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인스턴스 vCPU CPU 크레딧/h 메모리(GiB) 네트워크 성능 t2.nano 1 3 0.5 낮음 t2.micro 1 6 1 낮음에서 중간 t2.small 1 12 2 낮음에서 중간 t2.medium 2 24 4 낮음에서 중간 t2.large 2 36 8 낮음에서 중간 t2.xlarge 4 54 16 중간 t2.2xlarge 8 81 32 중간 EC2의 가장 기본 과금모델인 t2 시리즈..

    Github Actions 예제로 workflow 알아보기 (비용, 제한)

    Github Actions 예제로 workflow 알아보기 (비용, 제한)

    2018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Github를 인수하고, 여러가지 업데이트 등이 이루어져있다. 빌게이츠 시절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 소스를 배척하는 기업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Satya Nadella가 CEO가 된 이후로는 그간의 이미지가 무색할만큼 오픈소스 친화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깃허브 인수 후에도 비공개 리포지토리 무료화, 윈도우 기본 도구(계산기 등) 오픈소스화 등이 그 예이다. 그 중의 하나로 Github Actions의 공개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GithubActions란? CI(continuous integration)를 아시는분은 이해하기 쉬울 것인데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리포지토리의 상태를 특정 조건으로 반응하는 컴퓨팅 도구 이다. 예를 들면, 깃허브 리포지토리로 파일을 푸..